옛날 먼 옛날에 한 부자가 살았어요. 그 부자는 맘씨도 좋고, 주변에 베풀기도 잘하고, 심지어 신앙심까지 좋아서 어디 하나 흠잡을 곳이 없는 사람이었죠. 하나님께 헌금도 엄청 많이 드리고, 아낌없이 내어 바쳤던 사람이었죠. 알콩달콩 살고 있는 부인도 있었고, 7남 3녀의 많은 자녀들도 있는, 너무나 화목한 집안이었어요.

그런데 어느 날, 그 부자에게도 나쁜 일이 하나둘 터지기 시작했어요. 들에 나가 일하던 자녀들이, 테러리스트들에게 죽었어요. 게다가, 자녀들이 관리하던 재산은, 천재지변이 닥쳐와서 모두 사라져 버렸죠. 게다가 맏형의 집에서 쉬고 있던 자녀들은, 그 집이 무너져 몰살당했죠. 이 모든 일들이 단 하루 만에 그 부자에게 전해진 소식이에요. 하지만 이런 비극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은 하나님을 찬양하였죠. 하나님을 원망하지도 않고, 참 대단한 신앙이었어요.


“주신 자도 여호와시오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 지어다!”


그리고 며칠 후, 그의 온몸에 피부병이 걸려버렸어요. 온몸에 부스럼이 나고, 간지러워 긁으면 아프기만 한, 너무나 고통스러운 병이죠. 하지만 그래도 너무 간지러워서, 쓰레기 사이에 앉아서 벽돌로 몸을 긁고 있었죠. 그 때 그의 부인이 다가와 말했어요.


“당신이 그래도 당신의 믿음을 굳게 지켜요? 차라리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시죠!”


“당신의 말이 어리석은 여자들의 말과도 같아요.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으니 재앙도 받을 수 있지 않나요?”


이토록 그의 믿음은 굳건했어요. 그의 믿음을 지켜 입술로 범죄 하지 않았던 것이죠.

그 후 그의 친구들이, 그가 재앙을 당했다는 말을 듣고 찾아왔어요. 하지만 멀리서 보아도, 가까이서 보아도, 오랜 친구인 그를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변해버린 모습에, 소리 질러 울부짖으며 자신들의 옷을 찢었죠. 그 슬픔이 너무 커서, 땅의 모래와 먼지를 자신들의 머리에 뿌리고, 일주일동안이나 그의 곁에서 울고 있었죠.

그리고 더 이상 참을 수 없던 그 부자(이제는 부자도 아닌)는, 자신의 생일을 저주했어요. 자신의 생일을 저주하고, 하나님을 저주하고, 의로운, 정말 지극히 선하고 의로운 자신에게 이런 말도 안 되는 시련을 주는 신의 존재를 부정하였죠.

그러자, 그의 친구들은 갑자기 그를 비난하기 시작했어요.


“네가 무언가 잘못한 것이 있지 않아? 하나님은 정의로우신 분이시다. 네가 이런 고통을 겪는 것은, 네게 무언가 문제가 있기 때문 아닐까?”





...자 여기까지가 욥기의 절반의 내용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 의로운 부자는 욥을 가리키죠. 뭐 그 주변이야 아직 나오기 전이니 별 상관 없겠죠. 나머지 내용은 요약하엔 내용이 너무 많으니 각자 읽어보세요. 42장을 요약하기엔 제 필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그런데 절대로, 하나님은 저 친구들의 말에 동의하지 않으실겝니다. 물론 욥의 말에도 동의하지 않으시지만, 결국 칭찬받는 것은 욥이죠. 신정론에 대해 매우 치밀하고도, 훌륭한 논리 구조를 가진 나름의 '신학 서적'이었던 욥기는, 지금에 와서도 충분히 유효하죠.


아래의 모든 말들은,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입을 통해 부정됩니다.

한 번 고민들 해봅시다.


'쓰나미를 당한 지방에는 죄가 만연하여서 주님이 벌하신 것이다'

'옷을 야하게 입고 다니면 성폭행을 당한다'

'네가 노력을 하지 않았기에 성적이 낮은 것이다'

'다른 사람을 탓하기 이전에 일단 너부터 잘해라'

'For His Glory > 일상과 생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끄러워진 답, 기독교  (0) 2014.04.07
찬양의 도구로서의 장비  (0) 2011.08.29
축복기도  (0) 2011.07.05
캠심방 기도문  (0) 2011.07.05
나? 나! 나...  (0) 2011.07.05
Posted by 미노하

블로그 이미지
잉여에게   희망을
미노하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