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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2.09.09 개신교에 대한 산업사회학적 패러디


산업사회학 강의 p.56 - 한국산업사회연구회 편


개신교

선교는 물론 단순 전도도 개별 외침에 비해 엄청난 파급력을 발휘한다. 땅밟기나 선교 여행, 일시적으로 많은 성도가 필요한 집회의 경우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물량은 개별 성도들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해주거나, 부흥을 빨리 일어나게 해주며, 절기 집회를 놓치지 않게 해주는 등의 위력을 발휘한다. 이밖에 큰교회는 거대한 본당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헌금의 활용을 규모의 경제로 만든다. 10명 성도의 개별 예배에서는 10개의 골방이 필요하지만, 같은 교회 10명의 기도회는 1개의 본당만 있으면 충분할 것이다. 이러한 공동체 연대와 상승작용은 '성도의 사회적 생산력' 또는 '사회적 의례의 집합의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수교단 교회에서는 이 사회적 의례의 의식이 마치 담임목사의 능력인 것처럼 나타난다. 목사는 설교할 때 신앙이 가진 삶에서의 측면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으며, 성도는 이에 대해 간여할 수 없다. 결국 교회는 목사가 여러 성도들을 한 자리에 모아 예배를 인도하겠다는 결단과 그 실행을 계기로 이루어지므로 의례 그 자체의 집합의식이 마치 목사의 '내재적' 영성인 것처럼 나타난다. 


분석과는 다르다 분석과는!!

Posted by 미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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